설립자 알베리오네 신부

자, 바로 여기에 겸손하고 과묵하고 지칠 줄 모르며, 언제나 주의 깊고 침착하며, 모든 일을 기도로 시작하는 분이 계십니다.
그분은 시대의 표징에 민감하여 사람들의 내면 깊이 파고들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곧 현대에 상응하는 강력하고 광범위한 사도직 수단을 교회 안으로 들여왔습니다.
우리는 사랑하는 알베리오네 신부님이 긴 생애 동안 충실과 지치지 않는 항구함과 인내로써 얻으신 많은 결실에 대해 하느님의 영광과 교회의 유익을 생각하며 참으로 기뻐합니다.”
(교황 바오로 6세, 1969년 6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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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자 야고보 알베리오네는 1884년 4월 4일 이탈리아 피에몬테(Pismonte) 주 쿠네오(Cuneo) 지방의 산 로렌조(San Lorenzo)에서 태어났습니다. 초등학교 1학년 때부터 장래에 사제가 되겠다는 포부를 밝힐 만큼 신심이 깊었는데, 그는 이러한 믿음 덕분에 당시의 관례를 깨고 여덟 살에 첫 영성체를 하였습니다.
넉넉지 못한 농촌 생활에서 자녀를 신학교에 보낸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아버지는 용단을 내려 야고보를 브라(Bra) 소신학교에 입학시켰습니다. 그는 졸업을 앞두고 불건전한 독서의 영향으로 학교를 떠나게 되었습니다. 별로 나쁘다는 생각 없이 친구들에게서 빌린 책을 책상 밑에서 읽은 것이 그러한 결과를 초래한 것입니다.

 

“악의 열매가 어떤 책을 만드는지 알게 되었다. 성모님께서 나를 구해 주셨다”
- G.알베리오네 신부

1907년에 사제로 서품된 알베리오네 신부는 나르졸레(Narzole) 본당에서 보좌 신부로 사목하다가 주교의 신임을 얻어 곧바로 알바 신학교에서 영적 지도를 담당하였고, 교회사, 전례학, 종교 예술사를 강의하였습니다. 1913년 9월 8일에는 교구 주간 신문을 맡으면서 출판계에 발을 들여놓게 되었고, 1914년 7월 13일에는 양서 출판과 보급을 전담하게 될 기술자와 보급자들을 양성할 인쇄 학교를 설립하였습니다. 같은 해 8월 20일 '작은 노동자'(Piccolo Operaio)라는 인쇄 학교를 개원함으로서 성바오로수도회가 설립되었습니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세상은 우리 것입니다." 철저히 세상 한가운데 발을 딛고 있던 알베리오네 신부는 시대적 요청을 알아듣는 혜안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현대 기술문명이 제공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가장 신속 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 그의 신념이었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을 성덕과 예수 그리스도께 이끌기 위해 출판뿐 아니라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레코드 등 모든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활용 하였습니다.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주어지는 새로운 매체를 복음 전파에 활용하지 않을 때 그것은 세상을 잃어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는 하느님이 허락한 시간을 조심스럽게 받아들일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하느님께서는 모든 촛불을 한꺼번에 켜지 않으십니다. 필요한 때에 하나 씩, 둘 씩 켜는데 그는 마치 기다리고 있다가 하느님 앞으로 달려 나가 자신에게 불이 밝혀지게 할 줄 아는 사람이었습니다. 알베리오네 신부의 영성은 사도 바오로의 영성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죽고 부활하신 그리스도, 길이요 진리요 생명인 예수 그리스도를 스승으로 섬기며 살고 전하는 것이 알베리오네 영성의 핵심을 이룹니다.

바오로 가족이란?

"길 진리 생명이신 스승 그리스도를 살고 세상에 전한다"는 하나의 정신으로 생활하는 바오로 가족으로는 성바오로수도회(1914)와 성바오로딸 수도회(1915)를 비롯하여 스승예수의제자수녀회(1924), 선한목자예수수녀회 (1938), 사도의모후수녀회(1957)와 4개의 재속수도회로서 대천사가브리엘회 (1958), 성마리아영보회(1958), 예수사제회(1959), 성가정회(1960)가 있으며, 이들을 후원하는 협력자회(1917)가 있습니다. 이 가운데 '사도의모후수녀회' 를 제외하고는 모두 한국에 진출해 있습니다.

성바오로수도회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새 시대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사도의 필요성을 느껴 이방인의 사도인 바오로의 보호 아래 바오로 가족을 설립 했는데 그중 첫 수도회가 바로 성바오로수도회입니다. 1914년 8월 알바 에서 '인쇄 기술학교'로 첫걸음을 내디뎌 많은 젊은이들의 호응 속에서 기적적으로 번성하여 오늘의 모습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성바오로수도회는 현 시대가 제공하는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이용하여 길 진리 생명이신 스승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기 위해 출판사, 서원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바른 가톨릭 문화가 정착, 발전할 수 있도록 인터넷 등과 같은 시대의 매체들을 적극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오로딸수도회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915년 6월 15일 바오로 가족의 첫 번째 여자 수도 단체로 '성바오로딸수도회'를 설립하였다. 교황 비오 11세는 1929년 3월 15일에 성바오로딸수도회를 교구 소속 수도회로 승인하였고, 1953년 3월 15일 교황 비오 12세는 최종적으로 회헌을 인준하였다.
목적은 성바오로수도회와 동일하다. 차츰 수도회가 발전하면서 수녀들은 서적 보급뿐 아니라 저술과 출판을 하며 설립자가 제시한 이상대로 사회홍보수단을 통하여 말씀의 선포자요 증거자로서의 사명을 살아가기 시작했다. 1918년에는 이탈리아 수사교구의 주보를 발행함으로써 매스컴 사도직을 시작하였는데, 이 때 성 바오로에 대한 신심이 두텁다는 것을 알게 된 주위 사람들이 이들을 '바오로딸(Figlie di San Paolo)'이라고 부르기 시작했고, 이후 이것은 수도회의 공식 명칭이 되었다.
성바오로딸수도회 수녀들은 '하느님의 여자 집배원'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스승예수제자수녀회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바오로 가족이라는 나무가 점점 커짐에 따라 은총 이라는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 줄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그는 오직 기도로써 성바오로수도회와 성바오로딸수도회를 도와줄 수도회의 필요성을 느껴 스승예수의제자수녀회를 설립했습니다. 1924년 2월 10일 설립된 스승예수의제자수녀회는 1947년 4월 3일 이태리 알바 교구의 승인을 받았고 1960년 8월 30일에 교황 요한 23세는 최종적 으로 회헌을 인준하였습니다. 스승예수의제자수녀회는 세 가지 사도직을 수행합니다. 첫째는 사랑으로 성체성사 안에 현존하시는 스승 예수께 이르는 성체의 사도직입니다. 거룩하신 성체 앞에서 기도하는 것이야말로 스승예수의제자수녀회 성소의 심장입니다. 둘째는 사제에게 봉사하는 사도직입니다. 스승 예수의 제자 수녀들은 많은 사제 성소를 일으켜 주시고, 이미 사제직을 수행하고 있는 사제들에게 죽을 때까지 충실할 수 있는 힘을 주시어 영원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기도합니다.

선한목자예수수녀회

1908년부터 본당 활동에 전적으로 전념하는 수녀회의 필요성을 느낀 복자 알베리오네는 1936년에 그 뜻을 확고히 했으며, 1938년 10월 7일 로마 근교의 도시 젠차노에 첫 번째 공동체를 시작함으로써 선한목자예수수녀회 를 설립하였습니다. 그 뒤 1953년 6월 23일 교구 인가를 받았으며, 1959년 6월 29일 교황 요한 23세로부터 교황청 승인을 받았습니다. 선한 목자 예수 수녀들은 본당 사제들과 협력하여, 평생 동안 본당 가정 활동을 전개하며 봉사합니다. 가장 모범적인 가정이었던 성가정에 예수님 과 마리아께서 계셨듯이, 본당에는 사제와 선한 목자 예수 수녀들이 있는 것입니다. 그들이 바로 본당 신자들의 아버지와 어머니인 것입니다. 이처럼 선한 목자 수녀들은 다른 활동에다가 사목자를 위한 보조 활동을 혼합한 다른 수녀회와는 다른 '본당 수녀'인 것입니다.

​사도의 모후 수녀회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1957년에 교황청의 요청을 받아들여 사도의모후 수녀회를 설립하였습니다. 사도의모후수녀회의 특수한 사도직은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성소를 계발하고 육성하는 일입니다. 이를 위해 사도의모후수녀회는 전시회를 통하여 성소에 대한 올바른 개념을 심어 주고, 또한 모임이나 피정을 자주 가지면서 서적,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 등을 통해 성소를 자각시켜 나갑니다. 교회라는 대가족 안에는 일할 부분이 참으로 많습니다. 사도의모후수녀회의 활동은 이러한 교회 안에서 제각각 다른 일을 하도록 부름 받은 많은 일꾼 들이 맡겨진 자리에서 씨를 뿌리고, 또 풍성한 수확을 거두어들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아쉽게도 바오로 가족 수도 단체 중 유일하게 사도의모후수녀회는 한국에 진출해 있지 않습니다.

재속회
성마리아영보회

미혼의 여성들로 이루어진 성마리아영보회는 자신의 일터에 머물면서 길, 진리, 생명이신 스승 예수를 현대적인 방법으로 세상에 전파하는 일에 헌신적으로 협력합니다. 특별히 이들은 자신의 선교활동을 가족들에게도 밝히지 않으면서 온전히 바오로적 사도직에 봉사합니다. 이로써 성마리아영보회 회원들은 세상 사람들 사이에 깊이 침투하여 좀 더 자유롭게 생활하면서 그리스도교적 정신을 증거하며 이를 통해 자신의 성화를 이루어갑니다.

성가브리엘회

미혼의 남성들로 이루어진 대천사가브리엘회는 성마리아영보회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가정과 직장에 머물면서 바오로적 정신에 따라 개인의 성화를 꾀하고 아울러 바오로적 사도직에 참여하기 위해 모인 단체입니다. 대천사가브리엘회원들은 이태리에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호주, 브라질, 그 밖의 여러 나라에 있습니다. 한국에는 2010년 첫 지원자가 입회함으로써 역사적인 발걸음을 시작 했습니다.

예수사제회

성바오로수도회에 병설된 예수사제회는 사회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하여 복음을 전하는 바오로 가족의 정신에 참여하고자 모인 교구의 주교와 사제들의 단체입니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모여 바오로적 신심을 습득하여 같은 정신으로 기도하고, 사회커뮤니케이션수단을 통하여 그들의 임무를 더욱 원활히 수행해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예수사제회의 회원들이 지향해야 할 목표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습니다.

성가정회

기혼 부부들로 이루어진 성가정회는 보다 생동적인 부부애, 자녀들의 그리스도교적 교육, 자신들의 내적성장을 위해 상호 원조를 통하여, 가정 및 혼인성사의 인간적, 영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모인 단체이다. 또한 자신의 가사와 직업이 허락하는 대로 교회나 이 세상에 하늘나라의 도래에 협조하고, 특별히 사회커뮤니케이션 사도직을 원조하고 있다. 한국에는 1994년에 시작하여 전국적으로 현재 여덟 부부 16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협력자회

복자 알베리오네 신부는 바오로가족의 각 수도회에 협력하는 협력자회를 만들었습니다. 협력자 회원들은 수도 서원을 하지는 않지만 수도회와 같은 정신으로 살아가면서 수도회를 도와줄 뿐만 아니라 참된 우정에서 우러나온 물질적인 협조도 합니다. 협력자들은 세상에서 살지만 재물에 대한 욕심 에서 벗어나고자 하고, 그들 나름으로 정결을 지키고자 하며, 교회와 사회 안에서 온순한 태도로 순명하고자 합니다. 또한 사회커뮤니케이션수단을 통해 교리를 가르치고, 기도와 일과 기부 등으로 바오로 가족의 사도직에 협력합니다. 바오로 가족 회원들은 이러한 협력자들을 위해 1년에 2천 4백대의 미사를 봉헌하며 그들의 신앙생활 증진에 힘쓰고 있습니다.